교육부

디지털 성폭력 예방을 위한
중등 성인지 감수성 교육

Ⅰ. 디지털 환경과 성평등 시민성
온라인 속 외모평가가 성희롱이 된다면?
  • 학습목표
    • 외모평가의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다.
    • 마음에 든다는 이유로 동의 없는 사진을 저장, 공유하는 것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온라인 공간 속 성희롱의 유형 및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수업의 흐름
  • 학습단계 학습과정 교수·학습 활동 자료
    동기유발 수업 열기
    우리 주변의 외모평가
    일상생활 속 외모평가를 보여주는 영상 시청하기
    외모평가 경험 공유하기
    영상
    수업진행 활동 1
    다른 사람의 외모에 대해서 말한다는 것
    외모평가의 문제점 이해하기
    디지털 미디어 속 외모평가의 문제점 인식하기
    외모칭찬의 문제점 이해하기
    상대방의 동의 없는 사진 공유나 저장의 문제점 생각해보기
    활동지 1,
    활동지 2
    활동 2
    온라인 공간의 성희롱
    외모평가와 성희롱에 관해 설명하는 영상 시청하기
    성희롱 및 온라인 성희롱 이해하기
    온라인 성희롱 대응법 알아보기
    영상,
    활동지 3
    내용정리 수업 마무리
    타인을 존중하는 미디어 이용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디지털 미디어 활용 능력 이해하기
  • 주요 개념
    • 1) 외모평가
      외모평가란 다른 사람의 외모에 대해 어떤 기준에 따라 평가적인 언급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외모평가를 칭찬으로 할 수도 있지만, 칭찬의 기준이 사회적으로 어떤 외모만이 아름답다는 기준에 의해 내려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칭찬의 의미라고 해도 외모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는 않습니다. 타인에 대한 외모 품평과 평가, 루머 등을 무차별적으로 공유하는 행위가 온라인 공간에서는 빈번하게 일어나는데, 외모 품평이 사진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동반할 경우에는 사생활 침해 문제가 함께 발생하기도 합니다.
    • 2) SNS 사진 공유 윤리
      가까운 관계라도 동의 없이 타인의 얼굴이 찍힌 사진이나 타인의 개인 정보를 올리면 안 됩니다. 개인에게는 자신의 초상이 동의 없이 배포되지 않을 권리인 초상권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SNS에 공유한 사진으로 사칭 행위를 하거나, 합성 이미지를 만드는 등의 문제가 디지털 성폭력의 한 유형으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 3) 온라인 성희롱
      온라인 성희롱은 온라인 공간에서 언어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성적 의미를 전달하거나 성적 모욕을 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온라인 성희롱 문제가 자주 일어나는 곳은 게임입니다. 온라인 게임에서 문자 채팅, 보이스 채팅 등을 할 때 성적 언급과 모욕적인 언사를 하는 경우들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 5차시
    온라인 속
    외모평가가
    성희롱이 된다면?
    • 온라인 속 외모평가가 성희롱이 된다면?
    • 수업개요
    • 관련 성취기준
    학습목표
    • 외모평가의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다.
    • 상대방의 동의 없는 사진을 저장, 공유하는 것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온라인 공간 속 성희롱의 유형 및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수업열기
  • 우리 주변의 외모평가
    • 일상생활 속 외모평가를 보여주는 영상 시청하기
    • 외모평가 경험 공유하기
    • 우리 주변의 외모평가
    • 우리 주변의 외모평가
    교수 지도안
    우리 주변의 외모평가
    일상생활에서 외모평가가 자연스럽게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는 활동입니다.
    위 영상은 EBS 프로그램 까칠남녀에 나왔던 영상입니다. 영상을 시청하기에 앞서 재미를 위해 각색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영상을 시청한 후,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합니다. 친구와 오랜만에 만났을 때 얼굴이나 외모를 언급하는 습관이 있지는 않은 지 스스로를 되돌아보도록 합니다.
  • 활동1
  • 다른 사람의 외모에 대해서 말한다는 것
    • 외모평가의 문제점 이해하기
    • 디지털 미디어 속 외모평가의 문제점 인식하기
    • 외모칭찬의 문제점 이해하기
    • 상대방의 동의 없는 사진 공유나 저장의 문제점 생각해보기
    • 다른 사람의 외모에 대해서 말한다는 것
    • 다른 사람의 외모에 대해서 말한다는 것
    교수 지도안
    다른 사람의 외모에 대해서 말한다는 것
    외모평가의 문제점을 이해하는 활동입니다.
    외모평가란 타인의 외모를 평가적인 방식으로 언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 내용은 2017년 한국여성민우회가 몸무게에 대해서 들은 경험을 트위터를 통해 수집한 것입니다. 외모에 대한 발언이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외모 차별을 당연하게 여기게 하고, 외모 강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만들 수도 있습니다.
    성장 과정에서 외모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적 기준에 의해 특정한 외모만을 아름다운 것으로 인식하거나, 특정한 기준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함부로 평가하는 것은 문제가 된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활동지 1
    • 활동지 1
    • 활동지 1
    교수 지도안
    다른 사람의 외모에 대해서 말한다는 것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외모평가가 더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위 기사는 아이돌 그룹의 멤버로 살아온 스타가 뱃살이나 몸매에 대한 언급으로 괴로웠던 경험을 토로하고, 실제로 거식증에 걸려 고통 받았다는 내용입니다.
    외모에 대한 칭찬 역시 외모에 대한 언급이므로 외모평가에 해당됩니다. 외모에 대한 칭찬은 사회가 규정한 미적 기준에 충족한 경우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칭찬의 의미라고 해도 외모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온라인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외모평가에 대해서 생각해봅니다. 유명인이나 얼굴을 모르는 온라인 속 인물의 외모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익명성, 비대면성 등)을 바탕으로 더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지도합니다.
    활동지 2
    • 활동지 2
    • 활동지 2
    교수 지도안
    다른 사람의 외모에 대해서 말한다는 것
    온라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동의 없는 사진 저장의 문제점을 이해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온라인 공간에서 다른 사람의 사진을 저장한 적이 있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활동지에 적어보도록 합니다.
    유명인이나 타인(모르는 타인 혹은 친구 등)의 사진을 저장하는 이유로 예뻐서, 분위기가 좋아서, 웃겨서 등 다양한 대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가 되었든 동의 없이 타인의 얼굴이 찍힌 사진을 공유하거나 저장하면 안 된다는 것을 전달합니다. 이는 부모-자녀 간의 관계는 물론, 친한 친구 사이라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인에게는 자신의 얼굴이 동의 없이 배포되지 않을 권리가 있습니다(초상권).
    특히 최근에는 SNS에 공유한 사진으로 사칭 행위를 하거나, 합성 이미지를 만드는 등의 문제가 디지털 성폭력의 한 유형으로 다루어지기도 합니다. 예뻐서, 웃겨서, 소장하고 싶어서 등의 이유로 동의 없는 사진을 저장하거나 공유했을 때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을지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
  • 활동2
  • 온라인 공간의 성희롱
    • 외모평가와 성희롱에 관해 설명하는 영상 시청하기
    • 성희롱 및 온라인 성희롱 이해하기
    • 온라인 성희롱 대응법 알아보기
    • 온라인 공간의 성희롱
    • 온라인 공간의 성희롱
    교수 지도안
    온라인 공간의 성희롱
    성적 언급을 포함하는 외모평가가 성희롱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영상 시청 전, 성희롱이란 상대의 의사와 관계없이 성적으로 수치심을 주는 말이나 행동임을 설명해줍니다.
    성적 언급을 포함하는 외모평가의 경우 성희롱이 될 수 있으며, 명예훼손이나 모욕죄와 같은 법적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활동지 3
    • 활동지 3
    • 활동지 3
    교수 지도안
    온라인 공간의 성희롱
    온라인 성희롱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온라인 공간에서는 타인에 대한 외모평가와 비난, 루머 등을 무차별적으로 공유하는 행위가 빈번하게 일어나기도 합니다. 온라인 공간에서 다른 사람에게 성적 의미의 언어를 전달하거나 성적 모욕을 가하는 것을 온라인 성희롱이라고 합니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 결과, 온라인에서 원치않는 성적인 농담이나 욕설을 직접 듣거나 목격하는 등의 경험을 한 적이 있냐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4만3천544명) 중 44.8%가 그런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온라인에서 외모나 몸매에 대해 불쾌한 말을 들은 적이 있다고 답한 학생은 11.2%, 원하지 않는 사람으로부터 반복적으로 메시지를 받은 적이 있다고 답한 학생이 11.8%였습니다.
    위 연구 결과를 학생들에게 설명하고, 위와 같은 경우를 목격한 적이 있는지 질문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둠별로 이야기 나누어 보도록 합니다.
  • 수업마무리
  • 타인을 존중하는 미디어 이용
    •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디지털 미디어 활용 능력 이해하기
    • 수업마무리
    • 수업마무리
    교수 지도안
    타인을 존중하는 미디어 이용
    디지털 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며, 다양한 문제 해결에 디지털 미디어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속 타인의 사진을 동의 없이 공유하거나 저장하지 않는 것, 타인을 존중하며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 타인의 권리가 침해되는 것을 목격했을 때 중재할 수 있는 것은 중요합니다.
    타인을 존중하는 미디어 이용을 위해 갖춰야 할 요건들을 함께 생각해봅니다.
  • 참고 및
    추가활용 자료
    • 참고 및 추가활용 자료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