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디지털 성폭력 예방을 위한
중등 성인지 감수성 교육

Ⅰ. 디지털 환경과 성평등 시민성
디지털 미디어 환경 이해하기
  • 학습목표
    • 익명성, 비대면성, 전파성, 정보 지속성 등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다.
  • 수업의 흐름
  • 학습단계 학습과정 교수·학습 활동 자료
    동기유발 수업 열기
    내가 공유한 그 사진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과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영상 시청하기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 정리해보기
    재미를 위해 타인의 사진, 출처를 알 수 없는 사진 등을 공유한 경험 이야기하기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영향력과 문제점 생각해보기
    영상★
    (00:00~06:37),
    활동지 1
    수업진행 활동 1
    익명성과 비대면성
    익명성과 비대면성의 개념 이해하기
    익명성과 비대면성과 관련한 경험 이야기하기
    익명성과 비대면성의 장단점 적어보기
    영상,
    활동지 2
    활동 2
    전파성과 정보의 지속성
    전파성과 정보 지속성의 개념 이해하기
    전파성과 정보의 지속성의 장단점 이야기하기
    내가 사용해 온 SNS의 정보들이 성인이 되어서까지 계속 남아있다면 어떨지 적어보기
    활동지 3
    활동 3
    주목 추구성
    주목 추구성의 개념과 영향력 이해하기
    앞서 배운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들이 연결되어 일으킬 수 있는 문제점 생각해보기
    활동지 4
    내용정리 수업 마무리
    디지털 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요?
    [수업열기] 영상의 뒷부분 시청하기
    수업시간의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의 중요성 생각해보기
    미디어 이용 시 주의할 점 공유하기
    영상★
    (06:38~10:30),
    활동지 5
  • 주요 개념
    • 1) 익명성
      온라인 환경에서 익명성이란, 다른 사람이 나의 실체 즉, 개인정보를 파악할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익명성은 다른 사람들을 더 많이 돕게 할 수도 있고, 의견 표명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익명성을 바탕으로 실제의 나와 연결되지 않을 것이라 믿고, 사이버 범죄를 저지르면서도 괜찮을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2) 비대면성
      온라인 공간에서의 만남은 대체로 글이나 이미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대방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생각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비대면성은 상대방에 대한 모욕을 가볍게 여기는 태도를 갖게 하는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 3) 전파성과 정보의 지속성
      온라인 공간의 전파성은 정보가 매우 빠르고 쉽게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는 속성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전파성을 이용하여 단기간에 전 세계적인 범위로 사회 운동을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공간에 올라간 정보는 쉽게 전파되어 내 손이 닿지 않는 공간으로 전달되기도 하고, 해당 정보를 삭제하거나 변경할 권리가 나에게 주어지지 않는 경우도 많아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한 번 삭제한다고 해도 영원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 때문에, 한 개인에게 피해를 입힌 온라인 정보가 계속 남아서 피해를 반복하게 할 수 있습니다.
    • 4) 주목 추구성
      온라인 속의 정보는 무한하고, 유사한 정보도 많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이 게시한 정보에 의미를 부여하며 주목을 받고자 합니다. 또한 한번 주목을 받으면 다른 인터넷 공간으로도 계속 전파되는 전파성의 특징으로 더 많은 주목을 원하는 사람들은 종종 허위로 콘텐츠를 만들거나 자극적인 내용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 ★ 영상
    「내가 공유한
    그 사진」
    활용 방법
    • 1) 영상개요
      제목 「내가 공유한 그 사진」(닷페이스․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2020)
      분량 10분 30초
      형식 인터넷 밈(유행)으로 어려움을 겪은 당사자와 전문가 인터뷰
      활동 목표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으로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이해할 수 있다.
      동의없이 타인의 사진을 공유하는 것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인터넷 밈 당사자의 고통에 공감할 수 있다.
      활동 [수업열기] 내가 공유한 그 사진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 정리해보기
      재미를 위해 타인의 사진 또는 출처를 알 수 없는 사진 등을 공유한 경험 나누기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영향력 논의하기
      주요 개념 밈(meme)
      인터넷을 통해 전파되는 그림, 생각, 행동 등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유행’과 유의어
    • 2) 영상의 세부 내용
      1.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이해
      인터넷 밈(‘없어요’) 당사자와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의 전파성과 정보의 지속성을 설명한다.
      2. 디지털 미디어 사용과 타인 존중
      인터넷 밈의 다양한 사례 및 인터넷 밈 당사자가 겪은 어려움을 통해 유머를 위해 조롱과 비하를 포함하는 디지털 미디어 문화를 이해하고, 인터넷 밈 당사자의 고통에 공감한다.
      3. 디지털 시민성의 실천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평판관리와 타인을 존중하는 디지털 미디어 이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스스로의 경험을 돌아봄으로써 디지털 미디어 사용에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한다.
    • 3) 영상 활용 시 유의사항
      • 본 영상에서는 상대방의 동의를 받지 않은 사진, 영상 공유 행위의 문제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가 단순히 타인의 심적 고통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범죄에 해당하는 범법행위임을 설명해주면서 지도하도록 합니다.
      •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카메라 등을 이용한 촬영)
        • 카메라나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갖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사람의 신체를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여 촬영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20. 5. 19.>
        • 제1항에 따른 촬영물 또는 복제물을 반포·판매·임대·제공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상영(이하 “반포등”이라 한다)한 자 또는 제1항의 촬영이 촬영 당시에는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지 아니한 경우(자신의 신체를 직접 촬영한 경우를 포함한다)에도 사후에 그 촬영물 또는 복제물을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여 반포등을 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20. 5. 19.>
      • 영상 시청 후, 혹시 영상 속 상황과 유사한 상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이 있다면 도움을 요청하도록 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을 함께 전달해주도록 합니다.
        • 출처 : 여성가족부
  • 1차시
    디지털 미디어
    환경 이해하기
    • 디지털 미디어 환경 이해하기
    • 수업개요
    • 관련 성취기준
    학습목표
    • 익명성, 비대면성, 전파성, 정보 지속성 등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다.
  • 수업열기
  • 내가 공유한 그 사진
    •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과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영상 시청하기
    •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 정리해보기
    • 재미를 위해 타인의 사진, 출처를 알 수 없는 사진 등을 공유한 경험 이야기하기
    •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영향력과 문제점 생각해보기
    • 수업열기 내가 공유한 그 사진
    활동지 1
    • 활동지 1
    • 활동지 1
    교수 지도안
    내가 공유한 그 사진
    인터넷 밈 당사자와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을 설명하는 영상을 시청하고, 활동지를 작성하는 활동입니다.
    [수업열기]에서는 해당 영상의 00:00 ~ 06:37를 시청합니다.
    영상을 시청하고, 영상 속에서 알 수 있는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은 무엇인지, 재미를 위해 타인의 사진이나 출처를 알 수 없는 사진 등을 공유한 경험이 있는지,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은 어떤 영향력과 문제가 있을 수 있는지 생각해봅니다.
    밈(meme)은 누군가를 비하하고 놀리기 위해서만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이 적극적으로 표현의 자유를 실행하는 한 방식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밈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하기보다는 타인을 모욕하거나 비하하지 않는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도록 합니다.
    • [자료출처]
    • 내가 공유한 그 사진(2020): https://bit.ly/3bwgSJx
    • [참고자료]
    • 수업안내서 ★ 영상 “내가 공유한 그 사진” 활용 가이드
  • 활동1
  • 익명성과 비대면성
    • 익명성과 비대면성의 개념 이해하기
    • 익명성과 비대면성과 관련한 경험 이야기하기
    • 익명성과 비대면성의 장단점 적어보기
    • 익명성과 비대면성
    • 익명성과 비대면성
    교수 지도안
    익명성과 비대면성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 중 익명성과 비대면성을 이해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익명성이란, 어떤 행위를 한 사람이 누구인지 드러나지 않는 특성을 의미합니다.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말하는 익명성이란, 다른 사람이 나의 실체, 즉 개인정보를 파악할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SNS 등 미디어 이용 경험을 떠올려보고, 익명성이 미디어 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비대면성이란, 서로 얼굴을 마주 보지 않는 특성을 의미합니다.최근에는 영상통화나 화상을 통해 직접 얼굴을 보기도 하지만, 대부분 온라인 공간에서 글이나 이미지로 소통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비대면성으로 인해 상대방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생각을 하기 어렵게 됩니다. SNS 등의 미디어 이용 경험을 떠올려보고, 비대면성이 미디어 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봅시다.
    활동지 2
    • 활동지 2
    • 활동지 2
    교수 지도안
    익명성과 비대면성
    익명성에 대한 영상을 시청하고, 익명성과 비대면성에 대해 생각해보는 활동입니다.
    디지털 미디어의 익명성과 비대면성으로 인해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지 생각해봅니다. 사람들은 익명성과 비대면성이 자신을 보호해준다고 믿고, 아이디로 표현된 나와 실제의 내가 연결되지 않을 거라 믿기도 합니다. 상대방에 대한 모욕을 가볍게 여겨 쉽게 악플을 달고, 남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를 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익명성과 비대면성과 같은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익명성은 다른 사람들을 더 많이 돕게 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합니다. 익명성의 양면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익명성과 비대면성이 필요한 상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
  • 활동2
  • 전파성과 정보의 지속성
    • 전파성과 정보 지속성의 개념 이해하기
    • 전파성과 정보의 지속성의 장단점 이야기하기
    • 내가 사용해 온 SNS의 정보들이 성인이 되어서까지 계속 남아있다면 어떨지 적어보기
    • 전파성과 정보의 지속성
    • 전파성과 정보의 지속성
    교수 지도안
    전파성과 정보의 지속성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 중 전파성과 정보의 지속성을 이해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전파성은 정보가 매우 빠르고, 쉽게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속성을 의미합니다. SNS 이용 경험을 떠올려보고, 전파성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
    디지털 미디어에 올라간 정보는 쉽게 전파되어 내 손이 닿지 않는 공간으로 전달되기도 합니다. 내가 SNS에 올린 게시물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얼마나 오래 유지되는지 생각해봅니다. 전파성과 정보의 지속성이 미디어 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보고,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
    활동지 3
    • 활동지 3
    • 활동지 3
    교수 지도안
    전파성과 정보의 지속성
    한 토크쇼에서 배우 윌 스미스는 14살의 자신이 매우 바보 같은 일들을 많이 했지만, 그때는 기록하는 매체가 없어서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학생들에게 이 말의 의미를 질문해봅니다.
    이는 디지털 미디어의 전파성과 정보의 지속성을 말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누군가 자신의 정보를 디지털 미디어에 기록해둔 것이 전파성과 정보의 지속성을 통해 계속 유통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디지털 공간에서는 우리의 일상이 매일매일 기록되고 있고, 최근에는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브이로그처럼 자신의 일상을 영상으로 공유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미디어에 정보를 올릴 때, 해당 정보를 삭제하거나 변경할 권리가 나에게 주어지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고, 심지어 국가에 요청해도 국가의 권한이 닿지 않는 온라인 공간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한번 삭제한다고 해도 영원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 때문에, 누군가에게 피해를 입힌 온라인 정보는 남아서 같은 피해를 계속 반복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에 올린 정보가 오래 지속되는 것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 자신이 어떤 것을 기록으로 남기고 있는지, 앞으로 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 [자료출처]
    • 그때는 ‘방구석 멍청이’였지…지금은 SNS로 생중계(허프포스트코리아, 2015.4.7.) : http://asq.kr/D9C632XwlS97DG
  • 활동3
  • 주목 추구성
    • 주목 추구성의 개념과 영향력 이해하기
    • 앞서 배운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들이 연결되어 일으킬 수 있는 문제점 생각해보기
    • 주목 추구성
    • 주목 추구성
    교수 지도안
    주목 추구성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 중 주목 추구성에 대해 알아보는 활동입니다.
    인터넷에 무수한 정보가 있지만, 많은 정보가 유사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내가 게시한 정보가 가치 있고 의미가 있다고 여겨지도록 만들어 이를 통해 주목을 받고자 합니다. 또한 한 번 주목을 받으면, 다른 인터넷 공간으로 계속 확산되는 전파성이 강해져서 더 많은 주목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사람들이 왜 좋아요나 리트윗 등을 많이 받고 싶어 하는지를 설명해주는 개념이기도 합니다.
    또한 일부 특정한 사이트에서 타인에게 모욕을 주는 콘텐츠가 만들어지기도 하는데, 사람들은 주목받는 것을 좋아해서 종종 허위로 콘텐츠를 만들어 내거나 자극적인 내용을 만들어내서 인기를 얻고자 하기도 합니다.
    디지털 미디어의 주목 추구성의 특징과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활동지 4
    • 활동지 4
    • 활동지 4
    교수 지도안
    주목 추구성
    앞서 배웠던 디지털 미디어의 익명성, 비대면성, 전파성, 정보 지속성, 주목 추구성의 개념을 다시 되짚어봅니다.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들이 서로 연결되면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함께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
  • 수업마무리
  • 디지털 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요?
    • [수업열기] 영상의 뒷부분 시청하기
    • 수업시간의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의 중요성 생각해보기
    • 미디어 이용 시 주의할 점 공유하기
    • 수업마무리
    활동지 5
    • 활동지 5
    • 활동지 5
    교수 지도안
    디지털 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요?
    수업시간에 배운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을 생각하며, [수업열기]에서 시청했던 “내가 공유한 그 사진” 영상의 06:38~10:30까지를 시청합니다.
    영상에 등장하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평판관리 등을 되짚어보고, 타인을 존중하며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생각해봅니다.
  • 참고 및
    추가활용 자료
    • 참고 및 추가활용 자료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