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디지털 성폭력 예방을 위한
중등 성인지 감수성 교육

Ⅰ. 디지털 환경과 성평등 시민성
  • 이 단원에서는
    •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익명성, 전파성) 등을 알아보고, 디지털 미디어의 여러 특성들로 인해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타인에게 상처주기 쉬운 행동들을 인식합니다.
    • 디지털 미디어 알고리즘의 문제를 알고,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는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의견을 접하고 타인에 대해서 생각해 볼 기회를 갖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허위 정보나 편견을 가진 정보들을 유포하지 않기 위해서 미디어 이용자가 해야 할 일을 탐색해봅니다.
    • 디지털 시민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누구나 행복하고 평등할 수 있는 디지털 사회란 어떤 사회일지 생각해 봅니다. 개인의 미디어 활용 능력만큼 어떤 생각을 가지고 미디어 내용을 구성하고 만드는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 사이버 따돌림의 사례와 문제점을 알아보고, 사이버 따돌림 상황의 대응법을 이해합니다. 타인을 차별하고 비하하는 혐오표현의 유형과 문제를 알아보고, 디지털 사회에서 사이버 따돌림과 혐오표현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탐색합니다.
    • 온라인 공간 속 외모평가의 문제점과 성적 언급을 포함하는 외모평가는 온라인 성희롱에 해당한다는 것을 알고,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미디어 이용의 중요성을 인식합니다.
  • 차시 소개
  • 차시 제목 차시 학습목표
    1차시 디지털 미디어 환경 이해하기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과 이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이해할 수 있다.
    2차시 필터버블 터트리기 추천 알고리즘과 필터버블, 허위정보 유포의 특성과 문제를 이해하고, 미디어 속 정보를 비판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3차시 디지털 사회에서 공존하는 법 디지털 시민성의 개념과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4차시 사이버 따돌림과 혐오표현 없애기 사이버 따돌림과 혐오표현의 유형과 문제점을 이해하고, 이를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설명할 수 있다.
    5차시 온라인 속 외모평가가 성희롱이 된다면? 온라인 속 외모평가와 성희롱의 문제점을 알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미디어 이용 실천 방법을 탐색한다.
  • 관련 교과 및
    성취기준
    • 국어
      [9국01-12] 언어폭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상대를 배려하며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9국02-07] 매체에 드러난 다양한 표현 방법과 의도를 평가하며 읽는다.
      [9국03-10] 쓰기 윤리를 지키며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 사회
      [9사(일사)01-13] 사회집단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회집단에서 나타나는 차별과 갈등의 사례와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탐구한다.
      [9사(일사)06-02] 일상생활에서 인권이 침해되는 사례를 분석하고, 국가기관에 의한 구제 방법을 조사한다.
    • 도덕
      [9도03-01] 인간 존엄성과 인권, 양성평등이 보편적 가치임을 도덕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타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통제하여 보편적 관점에서 모든 인간을 인권을 가진 존재로서 공감하고 배려할 수 있다.
  • 지도 시 유의점
    • 디지털 기기의 소유 환경 및 디지털 미디어 이용 경험이 학생들마다 다를 수 있으며, 수업에서 다루고 있는 문제적 상황이나 긍정적 상황이 보편적인 경험이 아닐 수 있습니다. 내가 경험해보지는 않았어도 온라인 환경의 특성상 특정한 누군가에게는 문제가 되고 있어 우리 사회가 함께 해결책을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방식으로 접근할 것을 권장합니다.
    • 학생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앱, 온라인 공간의 특성에 따라 사용하는 표현들이 다를 수 있습니다. 수업 시간에 다루어지는 혐오표현들을 학생들이 새롭게 학습하지 않도록 혐오표현, 차별, 비하하는 말을 교육 예시로 사용 시 각별히 신중해야 하며, 타인에게 피해를 준다는 것을 명확하게 강조해야 합니다.
    • 혐오표현 경험을 이야기할 때, 게임 내 혐오표현을 다룰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익숙한 게임 내 욕설 문제 등을 통해 어떤 변화가 필요할지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특히 여학생과 남학생이 경험하는 욕설의 내용이 차이가 있는 경우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 성별에 따라 욕설이 달라지는 문제에 대해서도 학생들이 생각해보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