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시 | 제목 | 차시 학습목표 |
---|---|---|
1차시 | 디지털 미디어 환경 이해하기 |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과 이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이해할 수 있다. |
2차시 | 필터버블 터트리기 | 추천 알고리즘과 필터버블, 허위정보 유포의 특성과 문제를 이해하고, 미디어 속 정보를 비판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3차시 | 디지털 사회에서 공존하는 법 | 디지털 시민성의 개념과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4차시 | 사이버 따돌림과 혐오표현 없애기 | 사이버 따돌림과 혐오표현의 유형과 문제점을 이해하고, 이를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설명할 수 있다. |
5차시 | 온라인 속 외모평가가 성희롱이 된다면? | 온라인 속 외모평가와 성희롱의 문제점을 알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미디어 이용 실천 방법을 탐색한다. |
[9국01-12] | 언어폭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상대를 배려하며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
[9국02-07] | 매체에 드러난 다양한 표현 방법과 의도를 평가하며 읽는다. |
[9국03-10] | 쓰기 윤리를 지키며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
[9사(일사)01-13] | 사회집단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회집단에서 나타나는 차별과 갈등의 사례와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탐구한다. |
---|---|
[9사(일사)06-02] | 일상생활에서 인권이 침해되는 사례를 분석하고, 국가기관에 의한 구제 방법을 조사한다. |
[9도03-01] | 인간 존엄성과 인권, 양성평등이 보편적 가치임을 도덕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타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통제하여 보편적 관점에서 모든 인간을 인권을 가진 존재로서 공감하고 배려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