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디지털 성폭력 예방을 위한
초등 성인지 감수성 교육

Ⅱ.디지털 성폭력의 이해
디지털 성폭력 예방할 수 있어요
  • 학습목표
    • 디지털 사회에서는 의도치 않게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음을 이해한다.
    • 디지털 성폭력 예방을 위해 일상 속에서 미디어를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하는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수업의 흐름
  • 학습단계 학습과정 교수·학습 활동 자료
    동기유발 수업 열기
    좋아하는 앱이 있나요?
    청소년들이 즐겨 이용하는 어플(앱)의 인기비결 및 디지털 미디어 사용의 장단점 생각해보기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징 복습하기
    수업진행 활동 1
    어떤 일이 생길까요?(1)
    보정 앱을 이용해 촬영했던 경험 공유하기
    만들어진 이미지를 좋아하고 권장하는 것의 문제점 생각해보기
    만들어진 이미지를 좋아하고 권장하는 것이 타인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생각해보기
    활동 2
    어떤 일이 생길까요?(2)
    개인정보를 알려준 경험이 있는지 질문하기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 생각해보기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이해하기
    나와 타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것의 중요성 생각해보기
    활동지 1
    내용정리 수업 마무리
    디지털 성폭력, 예방할 수 있어요
    디지털 사회에서는 의도치 않아도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음을 이해하기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을 통해 디지털 성폭력 예방을 함께 할 수 있음을 이해하기
  • 참고 자료
    • 1)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
      디지털 성폭력에 대한 기존 연구 및 상담 사례집, 법제 등을 통해 청소년 대상 디지털 성폭력 유형을 정리하면 성적모욕과 비하와 같은 언어적인 괴롭힘, 동의 없는 불법성착취물 전송, 온라인 스토킹, 이미지 이용 성폭력(합성), 비동의 촬영 및 유포, 온라인 그루밍 등을 들 수 있습니다.1) 최근에는 스마트폰, 카메라, PC 등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불법촬영, 허위영상물 제작, 불법영상물의 저장·유포·유포 협박·전시·판매 범죄 뿐 아니라 채팅앱을 통해 알게 된 상대방이 온라인 상에서 아동·청소년을 유인하여 신체사진이나 동영상을 요구·협박·성폭력하는 사건 등의 디지털 성폭력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발생한 여러 성착취 사건에서 보듯이 디지털 성폭력에서 10대와 20대의 가해와 피해 비율이 높았습니다. 이는 온라인 사용이 일상화된 아동·청소년의 경우 디지털 성폭력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2) 온라인 그루밍 설문조사 2)
      탁틴내일과 GSGT3)가 2017년 10월 일주일 간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489명(여성 247명, 남성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SNS를 이용한다고 응답한 학생의 비율이 98.2%로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대부분이 SNS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용 시간은 일평균 1시간 미만이 60.4%, 1~2시간이 23.1%였고, SNS 친구 수는 50명 미만이 47.9%, 200명 이상은 10.2%였습니다. 또한 69.1%는 온라인 공간에서 모르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어본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성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눈 경험이 있다는 응답 또한 3.7%였습니다. 모르는 사람에게 나이를 알려준 적이 있다는 응답이 38%로 가장 많았고, 휴대폰 번호가 6.9%, 학교 이름이 6.3%,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2.8%로 나타났습니다. 즉, 초등학생들이 온라인 환경에서 낯선 사람들과 다양하게 접촉하며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 김경희, 김수아, 김은경(2019), 「디지털 환경에서의 학생 성폭력 실태조사 및 정책개선방안 연구」, 교육부, pp.24~26
    • ⑵탁틴내일 아동청소년성폭력상담소(2017), ‘아동․청소년 성범죄 속 그루밍, 어떻게 볼 것인가?’ 토론회 자료집, 2017.11.7. pp.42
    • ⑶‘아름다운 문화를 만드는 스승과 제자모임’(교사와 학생이 함께 하는 청소년 문화운동단체)
  • 7차시
    디지털 성폭력
    예방할 수 있어요
    • 디지털 성폭력 예방할 수 있어요
    • 수업개요
    • 관련 성취기준
    학습목표
    • 디지털 사회에서는 의도치 않게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음을 이해한다.
    • 디지털 성폭력 예방을 위해 일상 속에서 미디어를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수업열기
  • 좋아하는 앱이 있나요?
    • 청소년들이 즐겨 이용하는 어플(앱)의 인기비결 및 디지털 미디어 사용의 장단점 생각해보기
    •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징 복습하기
    • 수업열기 좋아하는 앱이 있나요?
    • 수업열기 좋아하는 앱이 있나요?
    교수 지도안
    좋아하는 앱이 있나요?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징을 되짚어보는 활동입니다.
    위의 제시된 앱이 지금 학생들이 좋아하는 앱인지 질문하고, 이러한 앱들이 10대에게 인기가 많은 이유를 물어봅니다.
    인기가 많은 앱을 조사하여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예시) 쉽게 쓸 수 있다./ 정보가 많다./ 영상이라 보고 따라 하기 쉽다./ 틱톡을 찍으면서 친해진다./ 다양한 이모티콘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스마트폰이나 앱 사용을 하지 않는 학생들이 있다는 것을 염두하고 소외되지 않도록 합니다.
    위 앱들을 포함하여, 앱 사용 중 불편한 부분이 있었거나 갑자기 사용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어 보도록 합니다.
    • 수업열기 좋아하는 앱이 있나요?
    교수 지도안
    좋아하는 앱이 있나요?
    디지털 사회에서는 사람과 사람사이에 무수히 많은 상호 연결이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익명성, 전파성, 지속성과 같은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으로 인해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는 의도치 않게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고, 피해를 확산시킬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장점이 때로는 단점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기억하며,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합니다.
  • 활동1
  • 어떤 일이 생길까요?(1)
    • 보정 앱을 이용해 촬영했던 경험 공유하기
    • 만들어진 이미지를 좋아하고 권장하는 것의 문제점 생각해보기
    • 만들어진 이미지를 좋아하고 권장하는 것이 타인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생각해보기
    • 어떤 일이 생길까요?(1)
    • 어떤 일이 생길까요?(1)
    교수 지도안
    어떤 일이 생길까요?(1)
    일상 속에서 미디어를 이용하며 겪을 수 있는 상황을 살펴보며,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는 서로 연결되어 있어 타인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스노우, 틱톡, 인스타그램 카메라 등 청소년들에게 인기 있는 보정 앱을 예시로 들며, 기본 카메라로 촬영한 내 얼굴보다 보정 앱을 이용해 촬영한 얼굴이 더 마음에 드는지 만약 그렇다면 왜 그런지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어봅니다.
    대부분의 미디어에는 평균 미만 체중의 체형과 성별화된 이미지를 따르는 인물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해당 이미지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획일적이고 이상화된 외모 기준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미디어를 통해 주입된 이상적인 이미지를 좋아하고 또 따라하며 권장하다 보면 어떤 일이 생길지 생각해봅니다.
    • 어떤 일이 생길까요?(1)
    교수 지도안
    어떤 일이 생길까요?(1)
    우리는 미디어를 통해 의도하지 않아도 타인과 많은 영향을 주고받게 될 수 있습니다. 내가 마음에 들어 하는 이미지가 나의 주관적인 의견이 아니라 미디어에 의해 긍정적으로 평가받는 이미지일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상화된 외모 기준을 소비하고 권장하다보면 그 기준이 점차 강해지고, 사람들이 그 기준에 들어가기 위해 강박적인 노력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내가 좋아한다고 생각했던 이미지나 사람들이나 미디어에서 말하는 이미지들이 일부의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나도 모르게 영향을 받은 이미지일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 활동2
  • 어떤 일이 생길까요?(2)
    • 개인정보를 알려준 경험이 있는지 질문하기
    •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 생각해보기
    •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성적 위험 이해하기
    • 나와 타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것의 중요성 생각해보기
    • 어떤 일이 생길까요?(2)
    • 어떤 일이 생길까요?(2)
    교수 지도안
    어떤 일이 생길까요?(2)
    일상 속에서 미디어를 이용하며 겪을 수 있는 개인정보 유출 상황과 그로 인한 위험 상황을 살펴보며, 미디어를 이용하는 태도에 대한 생각을 해보는 활동입니다.
    개인정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유롭게 이야기해보도록 합니다. 이야기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 활동으로 넘어갑니다.
    • 어떤 일이 생길까요?(2)
    교수 지도안
    어떤 일이 생길까요?(2)
    온라인에서 모르는 사람에게 개인정보를 알려준 적이 있는지 질문한 뒤, 손을 들게 합니다.
    - ‘예’라고 대답한 숫자와 ‘아니오’라고 대답한 숫자를 칠판에 기록합니다.
    학생들이 ‘개인정보를 알려주는 것은 잘못되었다’, ‘개인정보를 알려준 적이 있어서 혼날 것이다’라는 걱정이나 선입견을 갖지 않고 자유롭게 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타인에게 개인정보를 말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고, 서로 인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편하게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합니다.
    • 어떤 일이 생길까요?(2)
    교수 지도안
    어떤 일이 생길까요?(2)
    앞서 진행한 활동을 바탕으로, 2017년에 초등 5,6학년 489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경험>을 조사한 결과와 우리반 설문조사 결과를 비교해 봅니다.
    2017년 설문조사에서는 489명 중 317명, 즉 약 65%가 모르는 사람에게 개인정보를 알려준 적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우리 반의 결과도 통계를 내어보고, 많은 학생들이 온라인에서 모르는 사람에게 개인정보를 알려준 경험이 있다는 것을 짚어줍니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서, 개인정보 중 나이를 알려준 비율이 가장 높고, 그 다음은 휴대폰 번호라는 것을 설명합니다.
    • [자료출처]
    • [자료집] <아동·청소년 성범죄 속 그루밍, 어떻게 볼 것인가> 토론회 자료집(탁틴내일, 2017)
    활동지 1
    • 활동지 1
    • 활동지 1
    교수 지도안
    어떤 일이 생길까요?(2)
    온라인에서 모르는 사람과 소통할 때, 어떤 상황에서 개인정보를 알려주게 되는지, 그때 알려주는 개인정보는 무엇인지 활동지에 적어봅니다.(예상답변 : 틱톡이나 게임 채팅에서 만나 반모(반말모드) 할 때 서로 어떻게 부를지 정하거나 친해지려고 성별이나 나이를 알려준다, 친해지면 전화번호도 교환하고, 사진도 교환한다.)
    ‘학교명’으로 상대방이 더 알 수 있는 정보는 무엇이 있을지 자유롭게 적어봅니다.
    (예상답변 : 사는 지역, 동네, 연령대, 교장선생님 이름, 학교시설, (가끔) 성별 등)
    작성한 활동지를 발표해봅니다.나의 개인정보를 알려줘야 하는 상황이나 알려주는 것이 자연스러운 상황이 있을 수는 있으나 생각보다 개인정보 하나로 알 수 있는 것들이 많다는 점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명’으로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갈 수 있는데, 학교 홈페이지에서 교장선생님의 성함을 알게 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그 학교를 나온 것처럼 속이거나, 친한 척을 하는 도구로 사용하여 접근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설명해 줍니다.
    내 개인정보를 누군가에게 알려주었을 때, 반대로 내가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를 알게 되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생각해봅니다.
    • 어떤 일이 생길까요?(2)
    교수 지도안
    어떤 일이 생길까요?(2)
    앞선 설문조사 중 4문항의 결과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봅니다.
    (1번 문항) 온라인을 사용하면서 누군가 성적으로 접근하는 일을 경험한 5, 6학년 학생이 3.9% 있었습니다.
    (2번 문항) 성적으로 접근한 방법은 원치 않은 성과 관련된 말로 접근하거나 신체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어 보내달라고도 하는 등이 있었다는 조사결과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면서 미디어 노출의 위험성에 대해 설명해줍니다.
    실제로 조사 결과를 보고 어떤 생각이 드는지 서로의 생각을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
    언급된 조사결과는 2017년에 실시한 자료라서 현재 2~3년간 디지털 환경이 급변한 점과 코로나19로 인한 시대적 환경 변화로 인해 디지털 미디어의 사용과 활용도가 높아지는 등, 지금과는 실태 결과가 다를 수 있음을 설명합니다.
    • 어떤 일이 생길까요?(2)
    교수 지도안
    어떤 일이 생길까요?(2)
    (3번 문항) 온라인을 통해 알게 된 사람에게 실제로 성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여학생 2명, 남학생 1명이 답변하였습니다.
    (4번 문항) 실제 성폭력을 경험하지는 않았지만, 성폭력으로 의심되는 순간이 있었는지에 대한 문항에 대하여 여학생은 31명, 남학생은 20명이 ‘그렇다’라고 응답하였습니다.
    4개의 설문 문항을 보고 난 후 알게 된 점과 떠오르는 생각과 느낌들을 자유롭게 이야기 해보도록 합니다.
    (예상답변 : 이상한 사람이 참 많다, ○○○한 경우도 성폭력인지 알게 되었다, 생각보다 많이 일어난다, 조심해야겠다. 등)
    위의 문항과 관련한 경험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경험이 없다고 해서 이런 일들이 일어나지 않았다거나,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음을 설명하고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설명해줍니다.
    • [자료출처]
    • [자료집] <아동·청소년 성범죄 속 그루밍, 어떻게 볼 것인가> 토론회 자료집(탁틴내일, 2017)
    • 어떤 일이 생길까요?(2)
    교수 지도안
    어떤 일이 생길까요?(2)
    앞의 설문조사 문항에서 나온 사례들을 정리한 내용을 함께 읽어봅니다.
    디지털 성폭력은 동의 없이 상대의 신체를 촬영(불법촬영)하거나 사진을 합성하여 이를 유포 또는 유포한다는 협박을 하는 행위, 온라인에서 원치 않는 성적 농담, 성적 모욕을 하는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 수업마무리
  • 디지털 성폭력, 예방할 수 있어요
    • 디지털 사회에서는 의도치 않아도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음을 이해하기
    •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을 통해 디지털 성폭력 예방을 함께 할 수 있음을 이해하기
    • 수업마무리
    • 수업마무리
    교수 지도안
    디지털 성폭력, 예방할 수 있어요
    디지털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일상 속에서 미디어를 이용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타인을 존중하는 미디어 이용이 디지털 성폭력 예방의 시작입니다.
  • 참고 및
    추가활용 자료
    • 참고 및 추가활용 자료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