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디지털 성폭력 예방을 위한
초등 성인지 감수성 교육

Ⅰ. 디지털 환경과 성인지 감수성
디지털 미디어와 친구 되기
  • 학습목표
    •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으로 인해 디지털 미디어 세계에서는 타인에게 상처를 주기 쉽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 수업의 흐름
  • 학습단계 학습과정 교수·학습 활동 자료
    동기유발 수업 열기
    디지털 미디어란?
    디지털 미디어의 개념 이해하기
    즐겨 이용하는 디지털 미디어 공유하기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 생각해보기
    수업진행 활동 1
    익명성이 무엇인가요?
    익명성의 개념 이해하기
    익명성과 관련한 영상 시청하기
    익명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일 이해하기
    영상
    활동지 1
    활동 2
    얼마나 멀리, 얼마나 오래?
    전파성과 지속성의 개념 이해하기
    전파성과 지속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일 이해하기
    활동지 2
    생각 더하기
    삭제해도 삭제한 게 아니에요!
    전파성과 지속성으로 인해 온라인 속 정보 삭제의 어려움 이해하기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으로 인해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음을 이해하기(뜬소문 유포, 사진 공유 등)
    내용정리 수업 마무리
    내가 남긴 디지털 발자국
    디지털 발자국의 개념 이해하기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할 때 어떤 것들을 기록으로 남겨야 할지 생각해보기
  • 주요개념
    • 1) 익명성
      온라인 환경에서 익명성이란, 다른 사람이 나의 실체를 파악할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누구인지 알려지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이미 알고 있는 도덕적 평가 기준에서 벗어난 행위나 실제 생활이라면 하지 않을 일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익명성 때문에 할 수 있는 일도 있습니다. 사용 후기나 의견을 남길 때, 자신의 정보가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솔직한 감상을 쓰게 되기도 합니다.
    • 2) 전파성과 지속성
      온라인 공간의 전파성은 정보가 매우 빠르고 쉽게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는 속성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빠르게 이야기가 전달되는 데에서 내 영향력이 증명된다고 생각하며 즐거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전파성은 지속성과 관련하여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인터넷은 절대로 망각하지 않는다.”는 말처럼 일단 온라인 공간에 올라간 정보는 쉽게 전파되어 내 손이 닿지 않는 공간으로 전달됩니다. 인터넷에 올라간 모든 정보를 다 삭제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해당 정보를 삭제하거나 변경할 권리가 내게 없는 경우도 생길 수 있고, 어떤 경우 사업체가 없어져버리기도 합니다. 즉, 온라인에 올린 정보를 내 의지로 삭제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 3)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으로 인한 피해
      익명성이 유지된다는 생각 때문에 악성 댓글을 다는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몇몇 유명인들이 명예훼손적인 댓글을 모아 신고하고 법적 절차를 밟은 경우를 보면, 댓글 작성자들 중 청소년도 많았습니다. 이렇게 법적 절차를 밟는 사유는 보통 잘못된 정보가 인터넷 댓글을 통해 한 번 유포되면 이후 해명을 한다고 해도 잘 알려지지 않을 수 있고, 문제가 되는 정보를 삭제했다고 해도 다른 온라인 게시판에 또 게시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익명성, 전파성, 지속성 등의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은 그 자체로 나쁜 속성은 아니지만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그 피해가 오래 가도록 하는 부정적인 효과를 강화하기도 합니다.
  • 1차시
    디지털 미디어와
    친구되기
    • 디지털 미디어와 친구되기
    • 수업개요
    • 관련 성취기준
    학습목표
    •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으로 인해, 디지털 미디어 세계에서는 타인에게 상처를 주기 쉽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 수업열기
  • 디지털미디어란?
    • 디지털 미디어의 개념 이해하기
    • 즐겨 이용하는 디지털 미디어 공유하기
    •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 생각해보기
    • 디지털 미디어란?
    교수 지도안
    디지털 미디어란?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대한 수업에 들어가기에 앞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활동입니다.
    학생들에게 디지털 미디어의 종류, 특징에 대해 질문하고 자유롭게 대답하도록 합니다.
    디지털 미디어란,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알고 있는 전자 매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휴대폰, 패드, 인터넷 등을 예로 들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디지털 활동 경험을 돌아보며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봅니다.
  • 활동1
  • 익명성이 무엇인가요?
    • 익명성의 개념 이해하기
    • 익명성과 관련한 영상 시청하기
    • 익명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일 이해하기
    • 활동1 이미지
    • 활동1 이미지
    교수 지도안
    익명성이 무엇인가요?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 중 익명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활동입니다.
    익명성이란, 어떤 행위를 한 사람이 누구인지 드러나지 않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인터넷에서 내 이름이 아닌 아이디/닉네임으로 활동하거나 아이디/닉네임이 표시되지 않은 채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할 때, 다른 사람이 나의 실체(이름, 나이, 사는 곳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없다는 특성이 디지털 미디어의 익명성입니다.
    익명성을 바탕으로 디지털 환경에서는 나 자신이 다른 사람인 것처럼 꾸밀 수도 있고, 오프라인에서는 하지 않을 말이나 행위를 하게 되기도 합니다.
    활동지 1
    • 활동지1
    • 활동지1
    교수 지도안
    익명성이 무엇인가요?
    익명성과 관련한 영상을 시청하고, 익명성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활동입니다.
    위 광고는 2005년 인터넷 예절 캠페인으로 만들어졌으며, 누리꾼들이 다양한 모습으로 악성 댓글을 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온라인에서는 익명성이 있어서 여러 개의 자아를 드러낼 수도 있고, 악성 댓글이나 비하/비난하는 말을 하며 자신의 실제 얼굴은 드러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세상에서 익명성을 통해 원하는 모습이 될 수 있는 것이 어떤 문제가 있을지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
    동시에 익명성이 있어야 여러 가지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익명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긍정적인 상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자유롭게 이야기 나눕니다.
    익명성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라 익명성을 이용해서 함부로 행동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 활동2
  • 얼마나 멀리, 얼마나 오래?
    • 전파성과 지속성의 개념 이해하기
    • 전파성과 지속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일 이해하기
    • 활동2 이미지
    • 활동2 이미지
    교수 지도안
    얼마나 멀리, 얼마나 오래?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 중 전파성과 지속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활동입니다.
    과거에는 어떤 정보나 사실이 전달되는 데에 긴 시간이 걸리고, 전달되지 않는 경우도 많았지만 디지털 네트워크로 연결된 현재에는 많은 정보가 국경을 넘어서까지 빠르게 전달됩니다.
    온라인 공간의 전파성은 정보가 매우 빠르고 쉽게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는 속성을 의미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빠르게 이야기가 전달되는 데에서 내 영향력이 증명된다고 생각하며 즐거움을 느끼기도 하지만, 전파성은 지속성과 연결되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한 번 게시된 온라인상의 정보는 해당 온라인 공간 외에 다른 곳으로 퍼져 나가기 때문에 영구 삭제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고 여러 검색 기능들을 사용하면 과거 정보들을 언제든지 찾아보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은 절대 망각하지 않는다”는 말처럼 일단 온라인 공간에 올라간 정보는 쉽게 전파되어 내 손이 닿지 않는 공간으로 전달되고, 해당 정보를 삭제하거나 변경할 권리가 내게 없는 경우도 많이 생깁니다. 물론 인터넷에 올라간 모든 정보를 다 삭제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경우 사업체가 없어지기도 합니다. 이처럼 내 의지로 온라인 상의 정보를 삭제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활동지 2
    • 활동지2
    • 활동지2
    교수 지도안
    얼마나 멀리, 얼마나 오래?
    전파성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활동입니다.
    디지털 미디어의 전파성도 익명성과 마찬가지로 긍․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끼칠 수 있습니다.
    전파성의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주는 한 예로, 2019년 강원도 산불 피해의 기부 릴레이 사례가 있습니다. 유명인들을 중심으로 기부가 시작되어 온라인 기사와 SNS 등을 통해 기부 릴레이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메시지를 보고 동참하여 기부가 더욱 확산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전파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긍정적인 일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이 외에도 디지털 미디어의 전파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부정적인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어봅니다. 내가 실수로 올린 사진이나 영상이 삭제할 수 없는 곳까지 전파된다면 어떨지 이야기해봅니다.
  • 생각더하기
  • 삭제해도 삭제한 게 아니에요!
    • 전파성과 지속성으로 인해 온라인 속 정보 삭제의 어려움 이해하기
    •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으로 인해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음을 이해하기(뜬소문 유포, 사진 공유 등)
    • 생각더하기 이미지
    • 생각더하기 이미지
    교수 지도안
    삭제해도 삭제한 게 아니에요!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특성으로 인해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음을 이해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디지털 공간을 통해 우리의 일상을 매일매일 기록하기도 하고, 최근에는 영상을 통해 공유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기록들을 통해 잘못된 정보를 올린 것이나 장난삼아 친구를 몰래 찍어 올린 것이 오랜 기간 남을 수 있고, 시공간을 넘어 전달될 수 있습니다. 내가 올린 글을 지우면 되지 않겠냐고 하지만, 내가 지워도 그것을 본 사람들의 기억은 지울 수 없고, 누군가가 기록을 했다가 후에 익명성을 이용하여 해당 내용을 유포할 수도 있습니다.
    내 의사와 상관없는 디지털 공간의 전파성과 지속성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속성 때문에 뜬소문이 유포되거나 동의 없는 사진이 공유된 경우, 계속해서 고통을 당할 수 있다는 점도 생각해야 합니다. 내가 장난이라고 생각한 것도 타인에게는 한 번의 피해로 끝나지 않고, 오랫동안 계속되는 영원한 고통을 안겨줄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이해하도록 합니다.
  • 수업마무리
  • 내가 남긴 디지털 발자국
    • 디지털 발자국의 개념 이해하기
    •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할 때 어떤 것들을 기록으로 남겨야 할지 생각해보기
    • 수업마무리 이미지
    • 수업마무리 이미지
    교수 지도안
    내가 남긴 디지털 발자국
    디지털 발자국의 개념을 이해하고, 디지털 미디어에 어떤 기록을 남겨야 할지 메모지에 적어봅니다.
    디지털 발자국이란 온라인상의 흔적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우리는 모두 디지털 발자국을 남기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수많은 정보가 만들어지고 사라지는 인터넷 세상에서 내가 내 정보를 삭제하거나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내가 확인할 수 없는 방식으로 나의 인터넷 생활 정보들이 온라인상에 남아있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과거의 온라인 활동 경험과 기록이 현재의 나의 모든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는 ‘디지털 평판 관리’라는 개념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디지털 발자국과 디지털 평판 관리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내 의사와 상관없는 인터넷 공간의 지속성과 전파성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언제나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로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우리는 어떤 것을 기록으로 남기고 있는지 생각해봅니다.
  • 참고 및
    추가활용 자료
    • 참고 및 추가활용 자료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