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시 | 제목 | 차시 학습목표 |
---|---|---|
1차시 | 디지털 미디어와 친구 되기 |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세계에서는 타인에게 상처를 주기 쉽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2차시 |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볼 수 있는 미디어 | 추천 알고리즘과 가짜뉴스(허위정보)의 특징 및 문제점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정보를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
3차시 | 디지털 사회의 시민으로 살아가기 | 디지털 사회의 시민의 개념을 이해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4차시 | 나는 어떻게 해야 하지? | 사생활 침해 및 사이버 괴롭힘의 사례와 문제점을 이해하고, 이를 줄이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이야기할 수 있다. |
[6국02-05] | 매체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적용하며 읽는다. |
---|---|
[6국04-01] |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수단임을 이해하고 국어생활을 한다. |
[6사02-02] | 생활 속에서 인권 보장이 필요한 사례를 탐구하여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권 보호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
---|---|
[6사02-04] | 헌법에서 규정하는 기본권과 의무가 일상생활에 적용된 사례를 조사하고, 권리와 의무와 조화를 추구하는 자세를 기른다. |
[6도02-01]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르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습관화 한다. |
---|---|
[6도03-01] |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권 존중의 방법을 안다. |